사례관리기능

사례 발굴

프로그램 명 신규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발굴 및 접수
일시 연중
대상 판암1동 지역주민 및 3단지 신규입주자
내용 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주민 및 3단지 신규입주자 방문을 통해 가족관계, 건강상태,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여 개입

사례 개입

프로그램 명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병원동행(이송)
일시 연중
대상 연중
내용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이용하여 병원이송 서비스 연계 및 병원동행을 통한 건강관리에 대한 개입
프로그램 명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정서지원서비스(색채활동)
일시 주 1회
대상 우울증 및 신체적 활동이 어려운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색채활동을 통한 우울감 감소를 도모하고, 취미 활동을 제공하여 정서지원 - 자원봉사자 연계 등
프로그램 명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생신잔치
일시 연중
대상 지역 내 독거 및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개별 생신잔치를 실시하여 고립감 해소 및 정서적 지원 활동

서비스 연계

프로그램 명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위기가정지원
일시 연 2회
대상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중 위험군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선정하여 서비스지원
프로그램 명 외부지원사업
일시 연중
대상 판암1동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의료/생계/주거에 필요한 외부자원 연계 및 발굴 -
사회복지공동모금회, MBC 무한도전 장학금, 드림장학금, SSN 동구 SSN 우리함께 행복나눔, KT&G복지재단 등 연계

비스 연계

프로그램 명 복지관 후원물품 연계
일시 연중
대상 판암1동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지역 내 후원물품이 필요한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에게 전달
프로그램 명 민관협력 세탁서비스 프로그램
일시 월 1회
대상 판암 1동 지역주민 및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민관협력(판암사회복지관, 판암1동 행정복지센터, 판암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)을 통한 세탁서비스 실시
프로그램 명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계절나들이
일시 연중
대상 사례관리 클라이언트
내용 계절나들이를 통한 정서적 지원 활동을 실시하여 고립된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관계 형성 및 심리사회적 변화 지원
프로그램 명

우송대학교 사회봉사 연계

일시

연중

대상

사례관리 클라이언트

내용 례관리 클라이언트 정서지원을 위한 우송대학교 사회봉사자 연계 및 활동지원

사례회의

프로그램 명 사례관리팀 사례회의
일시 매월 2회
대상 기관 내 슈퍼바이저, 실무자, 지역주민(클라이언트)
내용 사례에 대한 선정 및 자원(정보) 공유를 통해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체계적인 개입 실시

지역사회네트워크 활동

프로그램 명 행복한 징검다리 네트워크
일시 월 1회 수요일 14:00 ~ 17:00
대상 판암·용운지역 협력기관
내용 판암·용운 지역 내 협력 기관 실무자 협의회(12개 기관)를 통해 통합사례회의 및 공동사업 추진(가족기능강화사업)

사례지원팀

프로그램 명 더가까이
일시 연간 4회 (수요일 16:00~17:00, 1시간)
대상 판암 주공 3단지 신규입주자
내용 판암3단지 주공아파트 지역주민(신규입주자) 현황자료를 확보하여, 전 세대 가정방문으로 사례대상자를 발굴한다.
가정방문을 통한 신규대상자 초기면접지 작성 및 욕구 파악.

사례지원팀

프로그램 명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민관협력 활성화 사업
일시 월 2회 (금요일 10:00~12:00, 2시간)
대상 판암 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
내용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 및 지역주민들을 발굴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지속적인 개입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.